Latest Updates

Iso-8 FAQ
October 7, 2020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Iso-8 기능이 추가된 이후 많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혼란을 방지하고자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소환된 캐릭터에도 클래스 보너스가 적용되나요?
A. 피닉스의 능력인 "피닉스 라이징"을 통해 소환된 다크 피닉스나 닥터 옥토퍼스의 "사악한 재충전" 등을 통해 소환된 캐릭터는 크리스털 능력치 보너스를 받지만, Iso-8 클래스 관련 보너스나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미스터 시니스터의 능력인 "복제"를 통해 복제된 캐릭터 또한 Iso-8 크리스털 보너스를 받지만 미스터 시니스터의 클래스 관련 보너스나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Q: Iso-8 능력 설명의 '첫 공격(Primary Hit)'은 정확히 무슨 의미인가요?

A. '첫 공격'은 주 공격 대상에 대한 첫 번째 공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가모라의 특수 능력인 "무자비한 칼날"의 연계 공격 중 첫 번째 공격에만 첫 공격 효과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또한 가모라의 기본 능력인 "암살자의 일격"의 경우 첫 번째 공격에만 첫 공격 효과가 적용되며, 보너스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Q: 적극 치유 효과가 민에르바의 필살 능력인 "대량 사혈"에 영향을 주나요?

A. 아닙니다. 적극 치유 효과는 체력 뺏어오기 또는 체력 재분배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크 피닉스의 특수 능력인 "비스토우 라이트", 에보니 모의 필살 능력인 "강제 수혈", 스칼렛 위치의 특수 능력인 "워프 리얼리티", 맨티스의 필살 능력인 "달래기"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Q. Iso-8 보너스는 캐릭터 능력치에 어떻게 합산되나요?
A. 레드 스타 능력치 보너스에 추가로 합산됩니다. 능력치가 정확히 어떻게 계산되는지 확인하려면 아래의 Iso-8 기본 능력치 공식을 참고하세요.
(체력, 방어력, 대미지, 집중력, 저항): 최종 능력치 = ((기본 능력치x스타크 테크x작전실*(레드 스타+Iso8))+(능력치 보너스))x캐릭터 지속 능력

Q. 힐러가 아닌 캐릭터에 관한 질문입니다.  레벨 1 힐러는 적극 치유 효과가 5% 증가하며, 레벨 3 힐러는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에 대한 치유량이 5% 증가합니다.  그렇다면 레벨 3 힐러의 경우 레벨 1 힐러의 적극 치유 효과 5% 증가까지 적용되어  치유 효과가 총 10% 증가하는 것인가요? 예를 들어 힐러 레벨 3인 타노스는 적극 치유 효과가 5% 증가하나요, 아니면 10% 증가하나요?

A. 적극 치유 효과는 캐릭터 능력(지속 능력 포함)에 의한 모든 치유 효과에 특정 수치를 곱한 형태로 적용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를 치유(회복 제외)할 때 힐러 레벨에 따라 5%, 10% 또는 20%를 곱한 만큼 치유량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즉 적극 치유 효과를 통해 적용할 수 있는 최대 수치는 20%이며, 이 경우 최종 치유량을 계산하려면 기존 치유량에 1.2를 곱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기존 치유량이 1000+5%이며 적극 치유 효과가 20% 적용되는 경우, 1.2*(1000+5%) = 1,200 + 6%가 최종 치유량입니다.

Q. 클래스는 무료로 변경할 수 있나요?

A. 클래스 업그레이드를 위해 비용을 지불한 이후에는 언제든 클래스를 무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스커미셔 클래스를 선택한 캐릭터가 지원 및 반격 시 취약 효과를 적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나요?


A. 스커미셔 클래스를 선택한 캐릭터의 경우 지속 능력에 의해 발동되는 공격에는 취약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컬 옵시디언의 지속 능력인 "앙갚음"은 적이 아군 타노스 또는 에보니 모를 공격하면 해당 적을 공격하는데, 이때 취약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쉴드 소총병이나 퍼니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스커미셔 클래스를 선택한 캐릭터에만 해당하는 설명입니다. 레이더 클래스의 경우 지원 공격이나 반격 시 취약 효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Q. 반격 시에도 취약 효과가 적용되나요?
A. 반격 시 취약 효과가 정확하게 적용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 조사하고 있으니, 결과가 나오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취약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효과는 중첩되나요?

A. 아닙니다. 취약 효과 자체는 한 번 이상 중첩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10% 대미지 증가 등의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Q. 취약 효과는 블록, 회피, 저항이 가능한가요?

A. 적을 정확하게 타격했으며 조건이 충족된 경우 항상 취약 효과가 적용되나, 적이 취약 효과가 적용되는 공격을 회피했다면 취약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네이머의 필살 능력인 "자이겐토"가 동맹 전쟁에서 항상 취약 효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왜인가요?

A: 치명타가 튕겨내기 등으로 블록된 경우 추가 대미지가 적용되겠지만, 해당 공격의 대미지가 블록에 의해 감소되면 해당 타격이 블록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기본적으로 공격을 성공적으로 블록하면 치명타가 적용된 경우라도 취약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적극 치유 효과의 적용을 받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A. 적극 치유 효과는 고정된 수치만큼 치유하거나 최대 체력만큼 치유하는 "직접 치유" 효과에만 적용됩니다. 하이드라 과학자의 능력인 "최초 감염자 진단" 또는 슈리의 능력인 "키모요 치유" 등 고정된 수치만큼 치유하거나 캐릭터의 최대 체력만큼 치유하는 능력이 "직접 치유"에 해당합니다. 나이트 너스의 능력인 "긴급 치료"의 직접 치유(고정 수치 및 최대 체력 기반 치유) 효과에도 적극 치유 효과가 적용되지만, 간접 치유(회복 효과) 효과에는 적극 치유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적극 치유 효과의 적용을 받지 못하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A: 적극 치유 효과는 체력 뺏어오기, 체력 흡수, 회복, 체력 재분배 등 "간접 치유"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에보니 모의 능력인 "강제 수혈" 등 체력 뺏어오기 효과, 드랙스의 능력인 "디스트로이어" 등 체력 흡수 효과, 스칼렛 위치의 능력인 "워프 리얼리티" 등 체력 재분배 효과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Iso-8과 관련해서 질문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게임에서 뵙겠습니다!


한국어
© 2021 MARVEL. MARVEL 스트라이크 포스 소프트웨어 © 2021 SCOPELY. 모든 권리 보유. 본 웹사이트(모든 부분 및 요소 포함)를 이용하면 이러한 약관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본 웹사이트의 자료는 판매, 거래, 유포 대상이 아닙니다. 해당 자료의 복사, 조작, 게시 또는 기타 전송은 이용 약관에 명시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엄격하게 제한됩니다.